본문 바로가기

Book

프레임, 나를 바꾸는 심리학의 지혜

반응형

프레임, 나를 바꾸는 심리학의 지혜 - 최인철 
2019/03/25

재밌게 읽은 심리학 책, 아내에게 추천해 줬다.
읽는 내내 공감이 참 많이 간 책이다. 실제 이 책을 읽고 왜 정치인이 프레임, 프레임 하는지 공감이 갔다.

그 네들은 철저히 프레임을 먼저짜고 그 틀에 넣기 위해 온갖 정보와 증거를 수집하며, 그리고 논리들을 펼친다.

내가 사회 생활, 아니 어떤 일을 할때도 그 프레임( 목적이라 할 수 있겠다)을 먼저 잡고 거기에 맞게 행동과 생각을 하다보면 나도 모르게 그 목표에 도달 함을 실제 경험하고 느낄 수 있었다.

 

누군가 우유부단함과, 상대방에 항상 이끌려 다니는 생각이 드는 사람이 있다면 이책을 추천하고 싶다. 

실제 우유부단한 성향 이였던 내가 이책을 통하여 많은 변화를 겪었다.


프레임 
생각, 의도, 목표하는 바에 대한 틀
프레임에 따라 결과가 다르다
내가 그리 보기로 마음 먹어 그렇게 보이는 것

지혜로운 사람의 11가지 프레임
1. 의미 중심의 프레임을 가져라
2. 접근 프레임을 견지하라.
3. ‘지금 여기’ 프레임을 가져라.
4. 비교 프레임을 버려라.
5. 긍정의 언어로 말해라.
6. 닮고 싶은 사람을 찾아라.
7. 주변의 물건들을 바꿔라.
8. 소유보다는 경험의 프레임을 가져라.
9. ‘누구와’의 프레임을 가져라.
10. 위대한 반복 프레임을 연마하라.
11. 인생의 부사를 최소화하라.

Savoring : 현재 순간을 포착해서 마음껏 즐기는 행위

 

 

[ Yes24 책 소개]

인생을 바꾸고 싶다면 프레임을 리프레임하라!

『프레임』은 ‘프레임’의 개념을 국내에 본격적으로 소개하고 인간과 사회를 바라보는 다양한 시각과 새로운 통찰을 일깨우며 심리학 바이블로, ‘세상을 바라보는 마음의 창’에 관한 책이다. 2007년 출간 이래 대한민국 오피니언 리더의 필독 교양서로 불리며 30만 독자의 사랑을 받아온 『프레임』의 10주년 개정증보판이다. 프레임의 개념과 본질을 종합적으로 정리하고, 시대 변화에 맞춰 새롭고 다양한 사례와 연구결과를 충실히 반영하여 초판보다 100페이지 증가했으며, 구성과 디자인을 전면 개선하였다.

사람들은 흔히 프레임을 ‘마음가짐’ 정도로만 생각하는데, 프레임은 단순한 마음먹기가 아니다. 그것이 습관으로 자리 잡을 때까지 리프레임 과정을 끊임없이 반복해야 한다. 이러한 과정은 언어와 은유, 가정과 전제, 단어와 질문, 경험과 맥락 등을 점검한 후에 더 나은 것으로 설계하고 시공하는 작업을 요한다.

책은 우리의 착각과 오류, 오만과 편견, 실수와 오해가 ‘프레임’에 의해 생겨남을 증명하고, 그것에서 벗어나는 방법을 제시한다. 오해와 편견으로 가득 찬 세상에서 나와 타인을 이해하고, 더 나은 삶을 창조하는 지혜와 겸손을 장착하는 것. 우리가 프레임을 배워야 할 이유다.

자신의 한계를 깨달았을 때 경험하는 절대 겸손, 자기중심적 프레임을 깨고 나오는 용기, 과거에 대한 오해와 미래에 대한 무지를 인정하는 지혜, 그리고 돈에 대한 잘못된 심리로부터의 기분 좋은 해방. 저자는 이 책을 통해 독자들의 마음속에 꼭꼭 채워주고 싶었던 지혜의 요소들을 전한다.

 

반응형

'Book' 카테고리의 다른 글

최고의 질문  (0) 2023.08.12
박사가 사랑한 수식  (0) 2023.08.12
[유머의 마법] 유머절벽  (0) 2023.08.11